어르신, 청년, 장애인이 상생하는 '카페우리'경남도청에 개소

맛집

어르신, 청년, 장애인이 상생하는 '카페우리'경남도청에 개소

소하 0 181

어르신, 청년, 장애인이 상생하는 카페우리

경남도청에 개소


- 7일 시도 최초 청사 내 시설을 활용한 상생일자리 나눔 카페 개소

- 노인일자리, 청년인턴, 장애인인턴이 함께 사회적 가치 실현

- 공공이 선도하는 복지와 일자리를 한 번에,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


경상남도는 오는 7일 도 청사 본관 1층 개방공간 내 편의시설에 어르신과 청년, 장애인이 함께 운영하는 실버카페 카페우리를 개소한다고 밝혔다.


실버카페는 노인일자리 사업 중 시장형 사업단유형으로, 도 및 시군이 사업단에 일정한 사업비를 지원하면 각 사업단은 노인을 고용하여 수익 사업을 추진한 후 사업단 운영에 발생한 수익을 재투자하여 노인을 지속 고용하는 사업이다.


특히 이번에 개소하는 카페우리는 광역지자체 최초로 청사 내 시설을 활용한 상생일자리 나눔카페로, 기존의 사업과는 달리 노인일자리 어르신 8명과 매장을 관리할 청년인턴 1명 그리고 장애인인턴 1명으로 구성운영하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카페우리는 어르신에게는 재도전을, 청년에게는 재도약을, 장애인에게는 재발견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우리(U-RE, 너에게-다시)’라는 의미가 있다. 또한 도 청사 내에서 카페우리와 도 직원, 도를 방문하는 민원인 우리가 함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가고자 하는 의지도 담고 있다.


또한 1회용컵 발생을 원천 차단하기 위하여 오는 71일부터는 창원시에서 시범운영하는 다회용컵 돌돌E(려받고 려주는 에코컵)’을 사용할 예정이다.


카페우리는 노인일자리사업 의창구를 관할하고 있는 창원시니어클럽(관장 정민교)에서 운영한다. 창원시니어클럽은 경남도의회, 최윤덕도서관 등 도내 공공청사 내 실버카페를 8개소 운영하고 있다.


김태경 경남도 노인복지과장은 노인청년장애인에게 최고의 복지는 일자리 창출이기에, 공공이 선도해서 복지와 일자리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노인일자리 사업은 2004년부터 노년기 소득지원 및 사회참여 활성화를 목적으로 시행된 사업으로. 경남도는 베이비붐 세대의 노인세대 진입에 따른 급속한 고령화에 대비하여 올해는 1,905억 원을 투입하여 765개 사업 53천 개 일자리를 추진하고 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노인복지과 이현미 주무관(055-211-4883)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c0de51b49584f63741b871fb5826c977_1654494060_96.jpg
 



0 Comments